상상하는대학, 상지 / CATCH YOUR DREAM
- 호주 교민 대상 2주간 인구정책 협력형 교육 프로그램 운영 -
□ 상지대(총장 성경륭)는 27일 본관 2층 회의실에서 ‘재외동포 대상 인구정책 협력 프로그램-액티브 시니어 호주교민 특화형 교육과정’ 입학식 및 오리엔테이션을 개최했다.
□ 이번 교육과정은 호주에서 귀국하는 액티브 시니어 교민들이 원주시에 일정 기간 체류하거나 귀국 후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마련된 프로그램으로, 10월 25일부터 11월 8일까지 2주간 진행된다. 원주시의 적극적인 후원으로 진행되는 이번 교육과정에서 상지대는 의료‧건강, 금융‧정착, 지역사회 연계 등 다양한 방면의 교과를 통해 교민의 한국 생활 정착을 돕는 맞춤형 교육을 운영한다.
□ 입학식은 성경륭 총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원강수 원주시장과 이상덕 초대 재외동포청장, 옥상두 전 호주 스타라스필드 시장, 전병덕 원주 MBC 사장의 축사 순으로 진행됐다. 이후 오리엔테이션에서는 세부 교육과정과 운영계획이 안내됐다.
□ 이번 프로그램은 상지대의 교육 인프라와 전문성을 바탕으로 의료 체계와 웰니스 관리, 금융 및 재정 관리, 지역사회 정착에 필요한 행정 절차와 생활 정보를 포함한 실질적 교육을 제공한다. 또한 정신건강, 인문학, AI 교양 교육, 태권도 등 신체‧정신 융합형 학습과 한국의 전통과 현대 문화를 이해하는 교과도 함께 구성해 교민들의 사회적 적응과 문화적 이해를 돕는다.
□ 상지대는 본 과정을 통해 귀국 교민이 원주시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의료 및 건강 관리 역량을 높이며,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강화해 사회적 고립감을 해소하고 심리적 안정을 도모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