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POPUP ZONE
POPUP ZONE
닫기

상지대학교

닫기
상지대학교 상상하는대학, 상지 / CATCH YOUR DREAM
게시물 검색
Q 특별장학(독서장려장학) FAQ
A

1. 자세한 사항은 어디서 확인하나요?


학교홈페이지 장학공지 및 사이버강좌 공지사항을 반드시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 장학생 자격은 어떻게 되나요?


우리대학 재학생 전체에게 적용되는 장학금이니 모두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3. 신청은 어떻게 하나요?











① 학생계좌번호 입력 : 2020.06.01.(월) ~ 06.12.(금)


** 6월 12일까지 미입력한 학생들은  2020.06.19(금)까지 반드시 입력하시기 바람.


* 상지대학교 재학생


 [ 상지대학교 홈페이지-로그인-상지인(또는 마이포털)-학적정보시스템-기본정보/연락처변경/장학계좌변경


    -학생계좌번호 입력 _통장사본 파일 업로드











* 상지영서대학교(2-3학년) 재학생


 [ 상지영서대학교 홈페이지-재학생-종합정보시스템-학적기본관리-학생계좌번호입력 ]_통장사본 업로드 안함 






② 학교 사이버캠퍼스(온라인강좌 LMS) - 비교과강좌 - 독서록 제출(권장사항)



2020.06.01.() ~ 07.03 ()_2020학년도 1학기 종강일까지


* 특별장학(독서장려장학) 신청은 학생계좌번호 등록은 필수사항이고,


독서록제출은 권장사항입니다.




4. 독서록 제출 도서는 어떻게 하나요?


독서록은 상지대학교 권장도서목록에서 지정한 도서중 한권을 읽고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제출한 독서록를 기준으로 우리대학 필독서 선정에 활용할 예정입니다.




5. 일인당 장학금 최대 얼마인가요?


특별장학(독서장려장학금)1인당 10만원입니다.




6. 지급시기는 언제인가요?


학생계좌번호 입력 등록일자기준 순차적 장학금 지급 (3주 소요 예정)




7. 우수한 독서록에 대해 선발하여 우수 장려금을 지급하는 내용은 없나요?!


학술정보원에서 주최하는 "2020학년도 제1회 학술정보원 독서릴레이 참여 안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사항은 학교홈페이지 일반공지 또는 도서관 홈페이지 공지사항에 게시되어 있습니다.

Q 성적우수장학 처리 안내
A



 성적우수장학 처리 안내


  (별도 신청하지 않아도 일괄 처리)




 -  성적우수장학은 성적정정이 완료된 후, 최종성적을 기준으로 학과별 석차순에 따라 성적우수장학생을 선발


 - 선발된 장학생은 학비감면 처리되어 등록고지서성적우수장학생으로 표기하여 고지됨.


 -  성적장학 대상 기본이수학점 : 1, 2, 3학년 - 17학점 / 4학년 - 12학점이상 이수 


 -  성적기본요건 : 과락과목 없이 평균 80점 이상


 - 성적우수장학생 선발인원 및 장학률











재학생


성적우수


성적우수 1: 수업료 80% 면제


성적우수 2: 수업료 50% 면제      


성적우수 3: 수업료 40% 면제       


성적우수 4등 이하 : 수업료 25% 면제


각 학과 학년별 성적우수자에게 지급


재학인원이 6명 이상인 경우, 재학인원의 7% 선발


(: 재학인원 68명인 경우 68 × 0.07 = 4.7 : 5명 선발)


재학인원 5명 이하인 경우 성적장학생 선발하지 않음.


 


- 성적우수장학생은 학부에서 전공배정이 완료된 전공기준 재학생 석차를 적용하여 장학생으로 선발됨


- 미등록 휴학한 학생은 성적우수장학대상자에서 제외


- 기본이수학점에 인성교육학점 포함되며, 인성교육을 수강한 경우 반드시 Pass 하여야 함


  * 장학금 지급 규정 제8(지급중지)휴학. 제적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장학금의 지급을 중지한다. 학칙 제 53(장학금급여의 정지)에 의거, 장학금지급대상학생 중 휴학. 퇴학. 제적 또는 징계 된 경우에는 미급된 장학금을 급여하지 않는다.


- 후기졸업자의 경우라도, 동일하게 적용됨.


- 유급된 학생의 경우, 성적우수 장학대상자에서 제외


- 전과가 허가된 자는 당해 학기 장학금(성적장학)을 지급하지 않음




참고 사항


- 타 장학금과 이중수혜가 될 경우에는 유리한 쪽을 적용하고 국가장학과 이중수혜가 발생할 경우


등록금 한도내에서 장학금 지급함.


- 등록고지서 확인 예정일자에 확인하시기 바람. 매학기 장학공지에 별도 공지됨.





Q 학비감면장학 처리 안내
A

학비감면장학 처리 안내


(매학기 장학공지 일정 별도 공지)


  
  


1. 학비감면장학 신청 및 처리사항


  학비감면장학 대상자는 자격기준 및 처리사항에 따라 구비서류를 제출하여 장학(학비감면)처리하여 등록금고지서에 표기됨을 알려드립니다.


사전감면 처리하여 등록고지서에 표기되어야 하므로 반드시 신청기간을 준수하여 제출하시기 바람.


- 대 상 자 : 학비감면 자격기준에 부합되는 재()학생


- 신청기간 : 재학생  : 종강 1주일전 (반드시 신청기간내 제출바람)


                복학생   :  개강 1주일전 (복학처리후 등록금납부전 제출바람)




- 제 출 처 : 학생행복팀(장학) - 본관 1 / 신청기간내 우편 신청가능


- 제출서류 : 학비감면신청서 1, 해당 구비서류 각 1.


- 공통적용사항 : 2019학년도 2학기 평균 70점 이상 (복학생 _ 직전학기 평균 70점 이상)


- 자격기준 및 구비서류






































































장학명


자격기준


구비서류


참고사항


보훈장학


국가유공자 본인 및 자녀독립유공자 손·자녀 재학생


(국가장학 신청대상 제외)


본인 : 교육지원대상자 증명서


자녀 : 대학수업료 등 면제 대상자 증명서, 가족관계증명서


* 재학생 : 별도 신청 없음


 


* 복학생 및 신규 대상자 :


 등록금납부전까지 신청하여야 함.


 


* 자격기준이 변동되는 경우에는


환수 처리됨.


장애인장학


장애를 가지고 있는 재학생


장애인등록확인서


새터민장학


북한이탈주민 자녀 또는 북한이탈주민 본인 학생


(국가장학 신청대상 제외)


본인 : 교육지원대상자 증명서


자녀 : 대학수업료 등 면제 대상자 증명서, 가족관계증명서


다문화가정장학


다문화가정 자녀 또는 이민자 본인 학생


  가족관계증명서


  본인 : 외국인등록사실증명서


자녀 : 외국인등록사실증명서


(부 또는 모)


교직원자녀장학


본 대학 및 상지학원 산하기관 교직원자녀


  가족관계증명서 (교직원기준)


  보호자 재직증명서


공무원장학


공무원 또는 공무원에 준하는 자격인 재학생


재직증명서


* 매학기 신청하여야 함.


* 계약학과 제외


* 학기중에 재직(복무)하지 않는 경우에는 환수 처리됨.


부사관 또는


군위탁생


부사관으로 복무중인 재학생 또는 교육인적자원부 군위탁생으로 선발된 재학생


복무확인서


원주상공회의소


회원가입업체 직원


원주상공회의소 회원업체로 가입한 업체 직원인 재학생


원주상공회의소 회원확인서


재직증명서


화목장학


직계가족이 2인 이상이 재학중일 경우 1인에게 장학금 지급(부부 포함)


해당되는 2인 재학증명서


가족관계증명서


*장학금신청서는 감면받을 학생명의로 신청하기바람


* 매학기 신청하여야 함.


* 2명 학생중 휴학생이 발생할 경우 환수 처리됨.


상지희망나눔,


국가장학선정(0-5분위)


- 상지희망나눔(성적80점이상)


- 상지희망나눔(성적70~79)


국가장학 신청으로 자동 신청됨.


(별도 신청서 미제출)


* 별도 신청하지 않아도 됨.


* 국가장학과 연계하여 교내


장학금 차등 지급


상지희망나눔


국가장학선정


(0분위, 성적 80점이상)




  * 참고사항


- 타 장학금과 이중수혜가 될 경우에는 유리한 쪽을 적용하고 국가장학과 이중수혜가 발생할 경우


  등록금 한도내에서 장학금 지급함.


- 주소 : 강원도 원주시 상지대길83 (우산동) 상지대학교


   학생행복팀 학비감면장학 담당자앞 (: 26339)



Q 학업봉사장학생 신청 안내 
A

 학업봉사장학 신청 안내 <매학기 일정 별도 장학공지>




 




 학업봉사장학을 아래와 같이 시행하오니 관심있는 학생들은 해당 학과(부) 및 해당 행정부서에 문의하여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가. 목 적




      학업봉사장학은 장학생선발준칙 제23조에 의거, 학과(부) 및 행정부서 운영을 원활하게 운영하기 위하여 학과(부)장 및 행정부서장의 추천으로 선발되어 한 학기 동안 해당 학과(부) 및 부서에서 활동한 학생에게 장학금을 지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나. 선발인원 : 본인 소속 학과(부) 및 해당 행정부서에 별도 문의




      * 학과(부) 및 행정부서 배정인원 *




  다. 신청기간 : 매학기 개강 2-3주전(별도공지)




 


  라. 추천서류 : 추천서




 




  마. 신청 및 추천절차 :




      학과(부): 학과(부)장이 학교 봉사 활동에 적합한 대상자를 신청접수 및 선정




                하여 단과대학 교학부 취합하여 학생행복팀으로 추천




      행정부서 : 부서(장)이 해당부서 특성에 맞는 활동 대상자를 신청접수 및 선정




                하여 학생행복팀으로 추천




 




  바. 학업봉사활동 :




      학과(부 ): 개강일로부터 학기종강일까지 강의 및 실험실습 준비 및 보조, 교원




                 연구과제 단순 보조 등 활동




       행정부서 : 학기중 또는 방학까지 관리부서 업무 특성에 맞게 학생 활동


      * 국가근로 이중근로 불가




      * 매학기 세부사항 별도 공지








  사. 봉사활동확인서 제출 : 






  아. 장학금 지급




      ① 1학기당 장학금 1,000,000원 지급




         1차_8주후 학업봉사활동보고서 제출후 한달이후 50% 지급




         2차_16주  학업봉사활동보고서 제출후 한달이루 50% 지급




        (학업봉사장학생 활동보고서 제출서류 검토 후 지급)




      ② 타장학금 이중수혜 가능하나, 등록금 범위내 지급




      ※ 장학금 수혜율을 높이기 위하여 타장학금 미수혜자 우선 추천


      ※ 학교홈페이지-학적정보시스템- 장학금지급입력계좌로 장학금 지급


 




  자. 유의사항




      1) 학업봉사장학생은 교체선발을 할 수 없으므로 한 학기 동안 계속 봉사




         활동이 가능한 학생이 신청하시기 바라며, 1개부서에서만 활동가능함.




      2) 추천한 대상자가 봉사활동을 제대로 하지 않을 경우 ‘봉사활동확인서’에




         미활동자 철회 사유를 제출하면, 이에 따른 장학금은 지급하지 않음




         봉사활동시간 미흡의 경우 장학금 1차 지급분 회수 및 2차 지급분 미지급

Q 한국장학재단 학자금 대출 안내
A
한국장학재단 학자금 대출 안내



□ 사업 개요

 ◦ (목적) 능력과 의지가 있는 학생이면 누구나 경제적 여건에 관계없이 균등한 고등교육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여건 조성

 ◦ (대출대상) 국내 고등교육기관에 재학, 입학 및 복학 예정인 대한민국 국민

 ◦ (대출범위) 등록금 및 생활비 

 ◦ (대출유형) 취업 후 상환 학자금 대출, 일반 상환 학자금 대출 



□ 학자금 대출 신청 기간(한국장학재단)   

* 등록금 대출 , 생활비 대출, 취업 후 상환 전환대출, 분납자 대출 신청

   매학기 신청 일정 및 실행일정은 한국장학재단 지침에 따름. (장학공지 또는 한국장학재단 참조)



□ 학자금 대출 실행 기간

* 상지대학교 등록기간 중에만 가능함.



□ 학자금 대출 신청방법 (단, 학생 본인이 신청 해야 함)

◦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 공인인증서 로그인 > 대출 신청 

  > 서류제출(해당자만 제출 함) > 대출약정 체결 및 대출 실행(학교 등록기간 내에만 가능 함.)



☎ 국가장학 콜센터: 1599-2000

☎ 학생행복팀 : 033-730-0137
Q 상지119장학(학업지속장학) 신청 안내
A

상지119장학(학업지속장학) 신청 안내 (매학기 일정 별도공지)




상지119장학(학업지속장학)을 아래와 같이 시행하오니 해당되는 학생들은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1.장학생자격


가계곤란 및 개인사정으로 어려움이 발생한 재학생


 


2. 신청 및 추천 기간


- 매학기 개강 3주차 ~ 12주차 학기인정일 전까지 신청 및 추천


- * 매학기 장학공지  


 


3. 선발절차


지도교수 및 학과()장 추천서를 소위원회(학생행복처장, 인재개발원장, 행정지원처장, 학생행복팀장, 학사운영팀장)에서 자격기준 및 장학금액 심사를 거쳐 장학생 선발 (재학기간 중 2회에 한하여 선발)



4. 신청 및 추천서류


지도교수 및 학과()장 추천서(별첨 양식), 해당 증빙서류


 


5. 제출방법


신청서 및 증빙서류를 학생이 준비하여 지도교수 및 학과()장의 추천서를


받은 후, 학생행복팀(대학원관 1)으로 서류 제출


 


6. 신청자격 및 증빙서류




































신청자격


증빙서류


비고


실직자의 자녀


가족관계증명서 1.


구직등록필증 사본 1


구직등록필증은 유효기간이


지나지 않아야 함


고용안정센터 발행


·모 중 1인이 사망한 경우의 자녀


가족관계증명서 1.


사망일자확인서 1.


 


·모 중 1인이 중환으로 장기(1개월이상) 입원 가료 중인 자녀


가족관계증명서 1.


입원확인서 1부 병원진단서 1


 


각종재해(수해,한재,화재,파산)로 인하여 생활이 심히 곤란한 자


가족관계증명서 1.


관서장이 발행하는 피해사실증명서 1.


또는 기타 확인가능 증명서 1.


 


이외에 긴급한 가계곤란 및 개인사정으로 학업을 지속하기에 어려움이 발생한 자


확인가능 서류 각 1.


공식적으로 표면화하기


어려운 사정이 발생할 경우에


추천소견 및 증빙서류로


대상자 선정


- 신청일 기준 최근 1년 이내 가계곤란 및 개인사정이 발생한 경우


* 동일 신청자격기준으로 장학금 수혜는 재학기간 중에 1회에 한함.


* 최근1개월이내 증빙서류 제출.


 


7. 장학금액












































신청자격(최근1년이내)


장학금액


소득분위별


차등


추가적용


장학금액


비고


·모 중 1인이 사망한 경우의 자녀


1,000,000


0~2분위 학생


1,000,000


등록금범위를 초과하는 장학금은 생활비 지원 장학금으로 지급


·모 중 1인이 중환으로 장기(1개월이상) 입원 가료 중인 자녀


800,000


3~5분위 학생


700,000


각종재해(수해,한재,화재,파산)로 인하여 생활이 심히 곤란한 자


800,000


6분위이하


500,000


실직자의 자녀


500,000


이외에 긴급한 가계곤란 및 개인사정으로 학업을 지속하기에 어려움이 발생한 자


500,000


* 신청자격 및 소득분위 기준별 100만원 ~ 200만원 차등지급 (타장학금 이중수혜 가능)






 


8. 장학금 지급


학생지급 또는 대출상환


- 부득이 등록금납부가 어려운 학생의 경우 장학금지급일에 등록금납부 동시처리



Q 알기 쉬운 국가장학/학자금대출 등록 안내
A

1. 등록금 고지서는 어디서 확인이 가능한가요?


   □ 등록금 고지서 확인 : 홈페이지 로그인 > 학적정보 > 등록금 고지서 출력




2. 등록금 고지서 상에 장학금 표시가 없어요.


   □ 국가장학금의 경우 소득분위 산정이 늦어진 경우 국가장학금 사전감면이 되지 않습니다. 


      즉, 장학금 확정이 되어야 사전에 감면을 해주는데, 국가장학금의 경우에는 등록금고지서 조회 시작


      이전에 소득분위 산정이 완료된 대상자만 사전감면이 이루어 집니다.


   □ 이러한 경우 우선 등록을 완료해야만 이후 지급되는 장학금이 지급 가능하며, 지급되는 장학금은 


      학생에게 직접 지급됩니다. (단, 학자금 대출이 있으면, 우선 상환함)


   □ 등록금을 전액 납부가 불가능한 경우 학자금 대출로 진행이 가능하며, 이후 장학금이 지급되는 


      경우 학자금 대출금을 우선 상환하게 됩니다.


 


3. 저는 등록을 하지 않았는데요. 등록이 되어 있어요. 


   □ 등록방법 1번 : 등록금 고지서 출력 후 은행납부(계좌이체 포함)


   □ 등록방법 2번 : 사전 감면으로 모든 등록금이 장학금으로 대체된 경우 : 


                     “0원등록”으로 고지서 출력 후 은행 납부.


   □ 등록방법 3번 : 국가장학금등으로 사전감면 처리 후 나머지 금액을 학자금 대출로 실행 한 경우




 


4. “사전감면”이 무엇인가요?


   □ “사전감면”이란 장학금이 확정된 사람에 한하여 원래 등록금에서 장학금을 미리 제외하여 


      고지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등록금이 400만원이고, 국가장학금이 250만원이면, 실제 납부 금액은 150만원만 납부하는


      것을 “사전 감면”이라고 합니다.






5. “0원 등록”이란?


   □ “0원 등록”은 등록금 전체를 미리 사전 감면 받아서 실제로 납부할 금액이 없는 금액입니다. 


      예를들어 등록금이 400만원이고, 성적우수장학금 300만원에 국가장학금100만원이면 실제 납부 금액은


      0원이 됩니다.  이 경우 학적정보에서 등록금 고지서를 출력하여 은행에 납부하셔야 합니다.




 


6. 국가장학금이 늦게 나오는 경우에는 어떻게 하나요?


   □ 다양한 이유로(국가장학을 늦게 신청 하거나, 소득분위가 늦게 산정되거나, 소득분위 의의신청 처리 등) 


      국가장학이 늦게 지급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우선 등록을 먼저 완료 해야 이후 지급되는 국가


      장학금을 포함한 교내, 교외 장학금을 지급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학자금대출로 우선 등록을 완료


      후, 국가장학이나, 교내장학지급이 확정되는 경우에는 학자금대출을 우선 상환처리 후 남은 금액을 


      학생에게 직접 지급하게 됩니다.






7. 등록금을 납부완료 하였는데, 장학내용은 어디서 확인하나요?


   □ 학적정보 > 등록금 납부 확인서 > 교내장학, 교외장학 확인






8. 장학, 학자금대출, 등록 문의 연락처 


   □ 국가장학문의  학생행복팀 : 033-730-0137


   □ 등록 안내 및 문의 회계팀(등록금 담당) : 033-730-0162, 0163


   □ 장학재단(소득분위문의, 국가장학지급 여부문의, 국가장학 상담) : 


      한국장학재단 문의전화 : 1599-2000 홈페이지 : http://www.kosaf.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