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상지대는 원주시, 강원도민일보와 함께 오는 10월 17일(금) 오후 2시, 서울 양재동 aT센터 4층 창조룸 402호에서 ‘제2회 상지코리아포럼’을 개최한다. 이번 포럼은 대통령직속 지방시대위원회와 농림축산식품부가 후원한다.
□ 이번 포럼은 수도권 집중 문제를 해소하고, 전국을 5개 초광역권과 3개 특별자치도로 재편하여 국가 균형발전을 도모하려는 정부의 ‘5극3특 전략’을 주제로 한다. 이번 포럼에서는 해당 전략의 과제와 추진 방안을 모색하고, 지방 중소도시가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성장 거점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한 실질적 발전 전략을 논의할 예정이다.
□ 행사는 성경륭 상지대 총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김경수 대통령직속 지방시대위원회 위원장, 송미령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원강수 원주시장, 김중석 강원도민일보 회장(지방시대위원회 위원)의 축사가 이어진다.
□ 이어 김경수 위원장이 ‘5극3특 중심의 국가균형성장 전략’을 주제로 기조강연을 진행하며, 박기관 상지대 대외협력부총장이 ‘내부 중심도시-부중심 도시 체계 구축 방안’을 주제로 발제를 맡는다.
□ 종합토론은 변창흠 前 국토교통부 장관이 좌장을 맡고, 이병철 원주시 경제국장, 성주인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선임연구원, 김용창 서울대 지리학과 교수, 최봉문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회장, 조웅환 지방시대위원회 지방산업교육국장이 참여해 다양한 시각에서 심도 있는 논의가 이루어질 예정이다.
□ 한편, 상지대는 지난 4월 ‘미래 신인구 동력과 신성장동력 확충을 위한 정책과 대학 혁신’을 주제로 제1회 상지코리아포럼을 개최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