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간과 AI, 기술과 감성을 잇는 창의 융합의 장 마련 -
□ 상지대(총장 성경륭)는 7월 4일, 인공지능(AI) 기술과 디자인의 융합을 주제로 한 ‘2025 YOU AND AI: 인간과 AI, 인간과 기술, 감정을 잇다’ 세미나 및 작품전을 개최한다.
□ 이번 행사는 사단법인 강원디자인협회와 강원디자인진흥원이 주최하고, 강원디자인협회와 한국AI크리에이터협회가 공동 주관하며, 인간과 기술의 창의적 상호작용과 감성적 연결을 조명하고자 마련됐다.
□ 세미나는 4일 오후 1시부터 4시까지 상지대 MDN 메이커스페이스에서 온·오프라인 병행으로 진행된다. 오프라인 참석은 약 20명 내외로 제한되며, 사전 신청을 통해 참가 가능하다. 온라인은 웨비나 플랫폼을 통해 실시간 생중계되며, 참여를 원하는 이는 포스터 속 QR코드를 통해 등록할 수 있다.
□ 이날 세미나에서는 ▲박유선 강원대 교수가 ‘AI 저작권과 윤리’를 주제로 AI 활용의 법적·윤리적 쟁점을 짚고, ▲AI 예술가 그림달 작가가 ‘AI 예술 창작의 융합’을 중심으로 창작 과정에서의 인간-기계 협업을 공유한다. 이어 ▲이상훈 펀치라인필름 대표는 ‘AI 트렌드와 산업 방향’을 통해 AI 산업의 미래 흐름을 소개하고, ▲노병철 상지대 교수는 ‘AI 세계에서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주제로 인간 중심 AI 사회의 전망을 제시할 예정이다.
□ 같은 날 시작하는 AI 작품전 ‘YOU AND AI’는 7월 10일까지 상지대 학술정보원 2층 전시실에서 열린다. 전시는 ▲지정 주제 ‘강원도와 AI’ ▲자유 주제 ‘YOU AND AI’ ▲학생 주제 ‘AI를 활용한 문제 해결 프로젝트’로 구성되며, 산업융합디자인학과 학생 20명을 포함해 강원디자인협회 및 한국AI크리에이터협회 소속 작가들이 참여해 AI를 활용한 다양한 예술·디자인 작품을 선보인다.
□ 관람은 전면 무료이며, AI 기술을 예술적·사회적 메시지로 재해석한 작품들을 통해 관람객들은 기술의 새로운 가능성과 인간 감성의 연결 지점을 체험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