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POPUP ZONE
POPUP ZONE
닫기

상지대학교

닫기
상지대학교 상상하는대학, 상지 / CATCH YOUR DREAM

외국인 유학생, 한류에 물들다...상지대 ‘K-컬처의 날‘ 성황리 개최 새글

작성자허지우  조회수63 등록일2025-04-30

상지대(총장 성경륭)30일 캠퍼스 내 강당 및 강의실에서 외국인 유학생들을 위한 ‘K-컬처의 날행사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날 개회식에는 성경륭 총장을 비롯해 사단법인 케이컬처진흥원 이상기 원장, 케이글 최갑숙 대표, 한국뷰티산업진흥원 현경화 원장, 식문화교류협회 류현미 대표, 월드케이팝센터 임지영 운영이사, 한국체육대학 안용규 전 총장 등 주요 내빈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이번 행사는 사단법인 케이컬처진흥원과 공동 주관으로 열렸으며, 한국어교육학과, 국제교육학과, 의료경영학과를 포함한 13개 학과·학부·대학원 소속 외국인 재학생 50명이 참가했다. 참가 학생들은 중국, 프랑스, 우즈베키스탄, 베트남 등 다양한 국가 출신으로, 한국 문화에 대한 높은 관심을 보였다.

 

성경륭 총장은 축사를 통해 이번 행사는 상지대에서 처음으로 개최되는 의미 있는 자리다라며, “여러분이 한국 문화를 이해하는 데 있어 깊이를 더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이상기 원장은 한류한상한인 대학으로 나아가는 상지대에서 유학생 여러분은 핵심적인 연결고리라고 생각한다, “오늘 이 자리가 상지대와 케이컬처 발전에 한 걸음 더 나아가는 시작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날 참가자들은 총 5가지의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통해 한국 문화를 온몸으로 체험했다. ‘K-프로그램에서는 케이글이 한글의 창제 원리를 설명하고, 케이글 앱을 활용한 학습법과 한글 어휘 빙고 게임을 진행하며 한글의 구조와 아름다움을 흥미롭게 전달했다. ‘K-Beauty’ 강의에서는 한국뷰티산업진흥원이 참가자들의 피부 톤과 동공 반사에 따른 퍼스널 컬러를 진단하고, 이에 맞는 메이크업 톤과 컬러를 직접 제안체험하는 시간을 제공했다. ‘K-Food’ 강좌에서는 식문화교류협회가 한국 음식문화의 특징과 떡볶이의 역사 및 변형을 소개한 뒤, 참가자들이 자신만의 떡볶이를 직접 만들어보는 조리 체험을 진행했다. ‘K-pop 댄스체험에서는 월드케이팝센터 강사들의 지도 아래 SNS 숏폼 콘텐츠에 맞춘 최신 K-pop 안무를 배우고, 영상 촬영 기법까지 익히는 등 트렌디한 문화 체험이 펼쳐졌다. 태권도 시범에서는 세계어린이태권도연맹이 태권도 동작과 한국 전통 건강법인 경락품세를 융합한 시범 공연을 선보이며 큰 호응을 얻었다.

 

한편, 이번 행사를 공동 주관한 사단법인 케이컬처진흥원은 문화체육관광부 인가를 받은 기관으로, 한류 문화의 확산과 진흥을 목표로 다양한 국내외 문화 교류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행사 참여 유학생은 한국에 와서 직접 K-pop을 춰보고, 한식도 만들어보는 경험은 처음이었다책으로 배운 한국 문화와 실제 경험이 이렇게 다르다는 걸 느꼈고, 더 깊이 배우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소감을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