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POPUP ZONE
POPUP ZONE
닫기

상지대학교

닫기
상지대학교 상상하는대학, 상지 / CATCH YOUR DREAM

언어치료학과 시각 지원판 보급 및 교육 시행(원주보건소 선별진료소 전담인력 대상)

작성자김완선  조회수530 등록일2020-03-26

언어치료학과 시각 지원판 보급 및 교육 시행 

                                                                         

                                                             -  원주보건소 선별진료소 전담인력 대상 -


언어치료학과 최경순교수(발달장애인통합지원센터 더불어 봄)2020325() 원주보건소 선별진료소 상황실에서 전담인력 15명 대상으로 시각지원판 보급 및 교육을 시행하였다.

 

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하여 선별진료소 많은 대상자들이 방문하면서,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있는 장애인 및 외국인들에게 진료 안내가 힘들다는 현장의 목소리가 있었다.

이에 상지대 언어치료학과에서는 원주보건소 선별진료소 전담인력을 대상 으로 보완대체의사소통(AAC)인 의사소통 지원판을 보급하고 교육하였다.

 

보완대체의사소통은 말로 의사전달이 힘든 분들이 본인의 의사표현을 보 완하거나 대체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모든 전략과 방법을 의미한다.

 

코로나19 선별진료소용 시각지원판은 말로 의사소통이 힘든 분들이 진료소에 방문하였을 때, 의료진의 검사지시를 원활하게 이해하고 본인의 의사를 표현하는데 도움을 주고자사람과 소통 언어치료 AAC센터에서 제작하고 언어치료학과 최경순교수(상지대 발달장애인통합지원센터 더불어 봄)가 원주 및 강원도지역에 보급하고 이에 따른 교육을 지원하고 있다.

 

최경순교수는 원주보건소 선별진료소 전담인력들을 대상으로 시각지원판의 소개, 사용방법 및 비치방법등을 교육하였다. 본 교육은 시각지원판 한글판과 영문판이 함께 진행되었다.

 

코로나19 선별진료소용 시각지원판은 장애인 및 외국인 뿐 아니라 비장애인 진료 시에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하여 선별진료소 의료진들과 의심환자 모두 비말에 의한 감염 위험을 낮추고 보다 효율적인 진료와 의료진 보호에 도움의 효과를 기대한다. 이와 더불어 최경순 교수는 원주 내 모든 선별진료소 및 강원도발달장애인지원센터, 원주지적발달장애복지협회 등에도 시각지원판을 보급하는 중에 있다.

     또한 상지대학교는 금번부터 발달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통합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를 통     

     하여 지역사회 발달장애인들의 전생애적 지원에 힘쓸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