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상지대학교산학협력단

상상하는 모든 것을 이룰수 있는 대학

대학의 사회적 가치를 실현합니다.

서브비쥬얼 이미지

홍보갤러리

게시물 검색
이미지 없음
우산동 청년 수학여행 1기 사례발표회
  • 작성자정윤원
  • 조회수136
  • 우산동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센터장 김상호)는 '23.11.29.(수) 본관 5층 대강당에서 '우산동 청년 수학여행 1기 사례발표회'를 개최했다. 우산동 청년 수학여행 1기는 우산동 도시재생뉴딜사업의 일환으로 우산동에 거주하는 청년 혹은 상지대학교 재학생들이 1) 핫플레이스 답사를 통한 최신 트렌드 분석 및 창업 아이템 발굴 2) 전공 및 특기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장소 견학 및 프로젝트 수행자 인터뷰 3) 우산동 도시재생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기 위한 선진지 답사를 주제로 전국 방방곳곳을 탐방하는 프로그램이다. 이번 1기에는 총 33팀(111명)이 신청하였으며, 1차 심사와 최종 심사를 거쳐 총 15팀(68명)이 최종 선정되었다. 선정된 팀들은 지난 10월 27일부터 11월 26일까지 최대 2박 3일간 수학여행을 수행하였다. 11월 29일에 진행된 사례발표회에는 모든 팀(15팀)이 참석하였으며, 팀별로 다녀온 수학여행에 대한 발표를 통해 주제에 적합한 활동을 수행하였는지, 다녀온 경험을 기반으로 향후 어떠한 활동을 기대할 수 있는지 등을 공유하였다. 발표를 통한 우수 팀 3팀(최우수 1팀, 우수 2팀) 선정은 각 팀들이 직접 투표하였으며, 그 중 가장 많은 표를 얻은 3팀이 선정되었다. 우수 팀으로 선정된 3팀은 내년 수학여행 2기 프로그램에 확정적으로 참가할 수 있는 시드권을 얻게 된다. 우산동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 김상호 센터장은“모든 팀들이 학습을 위한 여행을 스스로 기획하고, 준비하고, 발표한 것 자체만으로도 한 단계 더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고 생각한다. 다녀온 경험을 바탕으로 본인을 위해, 학교를 위해, 우산동을 위해 충분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청년으로 거듭나길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 최우수팀 팀 명: 일거양득 팀 원: 상지대학교 한의학과 2학년 허원석(대표), 배유나, 장다연, 조근호, 허예인, 황도희 지 역: 대구광역시 제 목: 한의학에 대한 견문을 쌓고 근방 핫플레이스 탐방 □ 우수팀 팀 명: 강원청년문화기획단체 플라시보 팀 원: 김지수(대표), 김선혜, 이지은 지 역: 서울특별시 제 목: 원주’s 넥스트 핫플레이스, 복개천! □ 우수팀 팀 명: 복학생무리들 팀 원: 상지대학교 간호학과 2학년 염인혁(대표), 김영준, 서동영 지 역: 부산광역시 제 목: 아싸들의 인싸 구역 체험기
이미지 없음
하반기 원데이클래스 운영
  • 작성자남은현
  • 조회수109
  • 우산동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센터장 김상호)는 '23. 10. 5.(목) 하반기 원데이클래스를 개설하여 총 4회차 운영하였다. 하반기 원데이클래스는 상반기에 진행했던 원데이클래스에 대한 주민들의 만족도와 프로그램을 추가로 개설해 달라는 요청에 의해 기획했다. 하반기 원데이클래스에는 유리 공예 2회차, 원예 2회차를 구성하였으며, 유리공예는 키미글라스에서, 원예는 라 벨르 플뢰르 아뜰리에에서 진행을 맡아 주셨다. 유리 공예는 썬캐쳐 1회차, 유리 벽거울 1회차로, 알록달록한 색으로 가공된 유리를 조각 내고, 인두를 이용하여 모양을 만드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유리 공예는 원데이클래스로 흔하게 접해보지 못하는 아이템이라서 인기가 상당했다. 원예는 로즈볼 만들기 1회차, 가을리스 만들기 1회차로, 가을 분위기가 물씬 풍기는 아이템으로 구성했다. 원예 수업을 진행해주신 라 벨르 플뢰르 아뜰리에 대표님은 상반기에도 진행해주셨던 경험이 있어 능숙하게 수업을 이끌어 가셨다. 이번 원데이클래스는 의미가 남달랐다. 바로 센터에서 근무하고 있는 남궁보혜 인턴이 기획과 운영을 담당하여 진행했던 프로그램으로, 열정적으로 운영하신 덕에 주민 모두가 만족했던 프로그램이었다.
이미지 없음
전통공예체험 프로그램 운영
  • 작성자남은현
  • 조회수94
  • 우산동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센터장 김상호)는 '23. 10. 4.(수)~10. 27.(금) (매주 수요일, 금요일 주 2회) 전통공예체험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전통공예체험 프로그램은 '우산, 공예를 펴다'라는 타이틀로 총 14회차 강좌를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다.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실생활에 활용 가능한 공예품을 제작하며, 주민 간의 화합을 도모하고자 기획했으며, 원주 특산물인 한지를 이용하여 원주시민으로서의 문화적 정체성을 제고하고자 한다. 전통공예체험 프로그램은 보다 전문적인 업체를 통해 주민들의 프로그램 이용 만족도를 높이고자 공개 입찰로 진행됐으며, 현재 한지테마파크를 위탁 운영 중인 (사)한지개발원에서 프로그램 전반을 맡아 진행 중이다. 10월에 운영한 전통공예체험 프로그램은 라탄과 한지를 엮어 만드는 강좌, 민화그림을 이용한 강좌, 한지그림을 이용한 강좌, 한지와 향기를 접목한 강좌 이렇게 총 8회차 운영했으며, 자세한 프로그램 일정은 아래 표와 같다. 프로그램명 일 정 내 용 강사명 one month program 한지로 엮다 09. 15 (금) 한지라탄 꽃티코스터 최혜진 09. 22 (금) 라탄 컵홀더+컵세트 10. 06 (금) 나만의 바구니 만들기 1 10. 13 (금) 나만의 바구니 만들기 2 one month program 한지로 그리다 10. 20 (금) 한지그림으로 만드는 소품 트레이 박진선 10. 27 (금) 한지소반 1 11. 03 (금) 한지소반 2 11. 10 (금) 한지등 one day program 민화로 피어나다 ① 10. 04 (수) 민화 기초와 한지부채 지덕희 one day program 민화로 피어나다 ② 10. 11 (수) 민화 드림캐쳐 one day program 향기로 피어나다 ① 10. 18 (수) 나의 향기를 찾아라 - 석고방향제 만들기 임보람 one day program 향기로 피어나다 ② 10. 25 (수) 나의 향기를 찾아라 나만의 향수 one day program 한지,일상이 되다 ① 11. 01 (수) 줌치한지로 만드는 나만의 아트북 김은숙 one day program 한지,일상이 되다 ② 11. 08 (수) 한지가죽 핸드폰가방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수강생 대부분의 만족도가 높았으며, 내년에는 심화 과정을 통해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강좌로 개설해 달라는 요청도 있었다.
이미지 없음
우산동 상인대학 선진지 견학
  • 작성자정윤원
  • 조회수100
  • 우산동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센터장 김상호)는 '23. 10. 11.(수) 상인대학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선진지 견학을 다녀왔다. 견학은 원활한 상인조직 운영과 골목형상점가 등 정부지원 제도를 적극 활용하고 있는 사례지 탐방을 목적으로, 우산동 내 5개 상인조직(상인회) 임원진을 중심으로 총 21명의 상인들이 참여하였다. 경기도 하남시 석바대시장을 방문하여 상인회와의 간담회를 통해 골목형상점가, 도시재생사업 등등 다양한 정부 사업 재원들을 활용하여 상권을 활성화하고 있는 방법과 노하우를 습득하는 시간을 가졌다. 저녁에는 유명한 길거리음식이 즐비한 망원시장을 방문하여 향후 우산동에서 개최되는 야시장에 참고할 수 있는 메뉴, 운영법 등을 찾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시장투어는 망원시장 상인회장님께서 안내해주셨으며, 투어가 끝난 뒤 상인회가 운영하는 복합 시설(사무실, 공유공간, 문화공간)에 모여 망원시장의 역사와 현황 등 스토리를 청강하였다. 이번 견학을 통해 우산동 내 5개의 상인회가 단순한 상인조직에서 벗어나 정부 재원을 끌어들이고 이를 적절하게 잘 활용할 수 있는 전문적인 상인회가 되고자 하는 의지를 복돋아주고, 적극적으로 센터와 협업할 수 있는 파트너로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W3C(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