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상지대학교교수학습개발센터

상상하는 모든 것을 이룰수 있는 대학

학생중심의 민주주의대학 상지대학교

서브비쥬얼 이미지

학습법가이드

2018-1학기 BSC(장려상) 노하우(국가공인 원산지관리사 자격증 따기)

작성자학생역량강화지원팀  조회수511 등록일2018-07-02

안녕하세요 무역학과 000이라고 합니다. 지금부터 국가공인 원산지관리사 자격증 따기에 대해 글을 써 볼까합니다.

원산지관리사란 국제원산지정보원에서 시행하는 원산지관리사 시험에 합격한 자를 말하며, 더 나아가 원산지인증수출자 제도상 원산지 관리 전담자로, 원산지충족여부확인 관리, 원산지증명서 발급 등을 담당할 수 있는 지식을 갖춘 전문인력을 말합니다.

최근에 들어와 FTA의 중요성이 커져가며, 학부 졸업하기 전 취업준비를 위해서는 남들과는 차별화 된 자격증이 필수겠죠? 교수님들께서도 수업 중간에 많이 언급하실 겁니다. 그럼 이제부터 원산지관리사 취득을 위해 어떻게 공부했는지 알아보도록 하죠

 

저는 22(국가공인15) 원산지관리사를 취득하였고, 22회는 2017.11.25.자로 치러졌습니다. 공부하기 전에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이죠? 바로 계획입니다. 저는 여러분들과 같이 알바도하고 서울에서 통학했기 때문에 절대적인 시간이 부족했습니다. 그래서 시간을 효과적으로 효율적으로 쓰는 것이 가장 중요해서 계획을 짜기 시작했습니다.

원산지관리사 시험은 시험시간 120, 평균 60(과목 40점미만은 과락)으로 총 4과목 (1과목 25문항) FTA협정 및 법령, 품목분류실무, 원산지결정기준, 수출입통관실무가 있습니다. 과목이름만 들어도 자격증따기가 싫어지죠? 하지만 실제 공부를 하다 보면 재밌습니다.

난이도는 품목분류실무-원산지결정기준, 수출입통관실무-FTA협정 및 법령 순입니다. 그리고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 품목분류 과목이므로 2달동안 거의 하루도 빠지지 않고 공부해야겠다는 계획을 짰습니다. 품목분류실무는 관세사시험에서 나오는 과목입니다. 많은 노력이 필요하겠죠?

책은 국제원산지정보원에서 출간하는 것으로 공부했습니다.

 

원산지관리사 주요업무

원산지관리사는 FTA 발효국가와 무역거래기업, 관련국가 물류업체들에게 FTA 특혜관세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지식서비스를 제공한다.

원산지관리사는 수출입관련 기업 현장에서 사업기획, 생산 및 구매전략, 원산지관리실무, 원산 지 관리시스템 운영 등의 직무를 수행한다.

원산지관리사는 FTA 특혜관세 혜택을 향유하기 위해, 전략적 수출지역 선정 및 체약국별 원 가개선효과를 분석하고, 글로벌 생산과 조달 네트워크를 구축한다.

 

계획 및 공부요령

FTA협정 및 법령

상대적으로 가장 쉬운 과목이므로 책을 1번 정독하며 정리하기

협정 및 법령이므로 용어에 대한 정의를 확실히 알기

품목분류실무

가장 어려운 과목입니다.

하지만 기출문제를 분석해보면 관세사 수준의 범위와 문제가 출제되지 않고 반복 출제되며 범위가 한정되어 있음, 따라서 전체적으로 공부하지만 특히 많이 출제되는 부분을 확실히 정리하여 암기함

(잘나오는 부분 플라스틱, 섬유, 자동차, 부속품 부속기기 등 실제적으로 이슈가 되는 부분)

양이 많고, 내용이 익숙하지 않아서 암기가 어렵더라도 2달동안 매일보면 눈에 익히기.(가장 친근한 과목이 될 것임)

원산지결정기준

품목분류실무과목보다는 암기해야 할 부분이 적지만, 각 나라들과의 협정마다 다르게 규정하고 있어서 각 규정마다 다르게 규정하는 내용을 확실히 암기해야한다.

이 부분은 정리가 가장 중요합니다. 문제를 보면 나라만 바꿔서 출제한다든가 다른 나라의 내용으로 바꾼다든가 하는 문제가 대부분 출제됩니다.

따라서 책에서도 표로 잘 정리되어 있으므로 확실한 암기가 필요합니다.

수출입통관실무

수출입통관실무과목은 기출문제를 분석해보면 유효기일 등 숫자가 많이 나옵니다.

그리고 수출입통관실무가 어떻게 이루어지며 무엇이 있는지에 대한 이해를 요하는 과목입니다. 따라서 처음 공부할 때부터 이해를 꼭 하면서 이해한 내용을 암기하고 동시에 기일 등의 숫자를 별도로 정리하여 암기해야 합니다.

 

원산지관리사는 무역영어 자격증처럼 문제은행식의 시험은 아니지만, 먼저 기출문제를 분석하여 방대한 양의 공부를 효율적으로 효과적으로 공부할 수 있게 처음부터 계획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법령과 협정문에서 정하는 용어가 익숙해져야 합니다. 무역학과와 FTA학과 학생들은 전공과목에서 주로 사용하는 용어이기 때문에 쉬울 수 있지만, 복수전공을 하는 학생이나 타과 학생들에게는 용어의 정의를 확실하게 하여 책을 볼 때에 두려움을 없애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것 같습니다.

 

원산지관리사 자격증을 준비하는 사람들이 가장 하는 이야기가 2과목 품목분류가 가장 어렵다고 합니다. 하지만 저는 가장 효자과목이라고 생각됩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2달동안 매일매일 보았고, 출제경향에 따른 효율, 효과적인 접근으로 시험시간의 단축과 고득점을 올리는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원산지관리사 자격증이 실시된지 얼마되지 않았기 때문에 과목 별로 난이도 조정이 어려웠지만 최근 난이도 조정이 되고 있다는 얘기를 들었습니다. 따라서 가장 쉽다는 FTA협정 및 법령 과목에도 신경을 쓰셔야 할 것입니다.

 

또한 한 과목당 30분씩이지만 4과목을 한번에 보기 때문에 120분동안 쉬는시간없이 보게 됩니다. 따라서 육체적으로 힘들 수 있지만 저처럼 품목분류과목을 꾸준히 준비해 이 과목에서 15분가량의 시간을 단축하여 다른 과목들을 여유있게 사용하여 실수하지 않고 합격의 길로 갈 수 있습니다.

 

TIP.

품목분류실무

필라멘트

스테이플

50

51

52

53

54

55

섬유부분이 미국과의 협정에서 가장 중요하므로 많이 언급되고 항상 시험에 출제되는 부분입니다.

따라서 위에 부분을 암기하고 있으면 품목분류실무에서 2~3문제는 빠르고 완벽하게 풀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계산하는 문제도 나오기 때문에 꼭 암기해야 합니다.

 

그리고 원산지관리사는 FTA관련 자격증이기 때문에 문제가 되어 확실하게 하지 못하는 협정의 내용은 나오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슈가 되었던 또는 이슈가 되는 협정이 많이 시험에 나오기 때문에 이슈되는 부분에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기출문제 분석 및 풀이, 오답정리 정말 중요합니다. 자격증에서 많은 사람들이 기출문제에 대한 중요성을 언급합니다. 다 그러한 이유가 있습니다. 따라서 책에 있는 기출문제를 풀어보시고 가장 최근에 기출문제는 2~3번 분석하시고 정리하세요!!^^ 그럼 합격할 것입니다.

 

계획 및 공부요령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봤습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공부하는 학생의 의지입니다.

꿈이 생겼고, 해야 할 일이 생겼으면 그것을 이루기 위한 노력은 항상 따라간다고 합니다. 놀고 싶고, 공부하는 것이 힘들지라도 꿈을 이룰때를 상상해보면 다시 공부할 수 있는 힘이 생길 것입니다.

그리고 이렇게 자격증 준비를 같이 하고, 현재의 일을 최선을 다해 하다보면 좋은 일들이 오게됩니다. (20172학기 원산지관리사 자격증 취득과 동시에 학교성적 4.5를 받았습니다)

 

만약 원산지관리사 취득과 전공과목의 학습의 도움이 필요하신 분은 연락주세요. 원산지관리사 자격증 공부하실 때 여기서 잘 전달하기 어려워 스킵한 노하우들을 알려드릴게요.

 

각 협정별로 구분하여 정리했습니다.

꼭 각 협정별로 암기하여 시험문제에 대비합시다.(첨부파일을 확인 참조 바랍니다.)

W3C(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