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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지대학교교수학습개발센터

상상하는 모든 것을 이룰수 있는 대학

학생중심의 민주주의대학 상지대학교

서브비쥬얼 이미지

주요사업

교수/학습 프로그램 운영 및 특강 개최

  • 교원의 생애주기별 맞춤형 교수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
  • 교수법 워크숍, 교수 연구회, 수업컨설팅, 혁신적 수업모델 등의 프로그램을 FIND+ 교수역량과 연계
  • 교원 생애주기별 프로그램 개발과 강의평가 연계 프로그램 개발(강의평가 우수교원 공유워크숍)을 통해 교수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체계화

교수역량강화 프로그램 체계

프로그램 체계도

  • 우리 대학은 FIND+ 교수역량을 기초로 역량기반·단계별·대상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음

역량별 프로그램

  • FIND+ 교수역량은 수업을 준비, 설계, 실행, 평가, 환류하는 교수 역량(teaching competency)으로 해당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하고 성과를 확인하는 중요한 체계가 됨

단계별 프로그램

  • 또한 이러한 FIND+ 교수역량을 체계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해 1단계: 필요성 인식, 2단계: 주도적 참여, 3단계: 적극적 확산의 3단계로 프로그램을 구분하여 교원의 주도적인 참여를 독려하고자 함

대상별 프로그램

  • 우리 대학은 교원의 생애주기 발달에 따라 맞춤형 프로그램을 추가로 개발하고자 함. 특히 신임교원을 대상으로 한 Good Start 프로그램, 정교수 승진자를 대상으로 한 Reboot 프로그램 등을 통해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하고자 함
교수역량강화 프로그램 체계도

학습역량강화 프로그램 개발 운영

  • 비교과 영역 중 학습역량 강화를 위한 역량기반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
  • 학기별 요구조사 및 분석과 센터 내의 자체 성과평가를 통해 이러한 프로그램이 실질적인 학생들의 역량획득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관리
  • 우리 대학의 FIND 핵심역량과 학생 특성별 요구를 반영하여 단계별·맞춤형 비교과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 학습역량 강화 프로그램의 체계를 수립

학습역량강화 프로그램 체계

프로그램 체계도

  • 우리 대학은 FIND핵심역량을 기초로 역량기반·단계별·대상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음

역량별 프로그램

  • 우리 대학의 학습역량강화 프로그램은 4가지 핵심역량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각 프로그램에서 주요하게 향상시키고자 하는 역량을 매핑하고, 해당 역량이 향상되었는지 모니터링하는 등 역량기반 프로그램으로 운영하고 있음

단계별 프로그램

  • 또한 이러한 역량을 체계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해 1단계: 필요성 인식, 2단계: 주도적 참여, 3단계: 적극적 확산의 3단계로 프로그램을 구분하여 학생들이 효과적으로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음

대상별 프로그램

  • 우리 대학은 이러한 학습역량강화 프로그램을 수요자의 요구에 기반한 맞춤형 프로그램 개발하기 위해, 신입생, 편·복학생, 학사경고자, 성적우수자 등 주요 대상을 구분하여 프로그램을 운영함
학습역량강화 프로그램 체계도

사이버캠퍼스를 활용한 다양한 이러닝 운영 및 지원

  • 이러닝, 사이버캠퍼스 수업 개설 및 운영 관리
  • 사이버캠퍼스 활용을 위한 맞춤식 기능교육 실시
  • 원활한 사이버캠퍼스 활용을 위한 LMS서버 운영 관리 및 기능개선
  • 외부 요청에 대한 이러닝 촬영제작 지원

신규 교양교과목 이러닝 개발 및 업데이트

  • 이러닝 제작을 위한 교수 교육, 연구 개발 및 강좌 제작
  • 기존 이러닝 강좌 중 1년이 경과된 강좌를 중심으로 업데이트 시행 및 관리
  • 매 학기 이러닝 참여 학생의 설문을 통한 평가 및 보완사항 개선

특수 강의실, 시청각 운영실 활용 관리 및 교육용 기자재 현대화

  • 마이크로티칭(동악관 2110호), 멀티미디어(동악관 2109호), PBL(본관 303, 304호) 강의실의 활용 관리
  • 교육용 기자재 지원(대여/유지보수) 관리 및 최신 기자재 도입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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