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상지대학교 자유전공학부

상상하는 모든 것을 이룰수 있는 대학

학생중심의 민주주의대학 상지대학교

서브비쥬얼 이미지

자주 묻는 질문(FAQ)

게시물 검색
Q 자유전공학부에서 어떤 과목을 얼마나 배우나요?
A

- 자유전공학부에서는 자체 교과목을 통해 다방면의 기초 지식을 습득하고, 자신의 적성을 탐구할 수 있는 기회와 대학에서의 학습 역량을 가지게 됩니다.


- 입학과 동시에 이미 자신의 진로를 정한 학생들은, 1학년 때부터 본인이 원하는 전공의 1학년 과목들을 수강할 수 있습니다.


- 학과 마다 멘토교수를 초빙하여학생들의 진로 선택 및 학과 배정과 관련하여 멘토링을 진행합니다.


- 1학년 1학기에 개설되는 인성교육(같이 자아 찾기) 과목은 졸업 전 반드시 이수해야 하는 교과목입니다. 


- 1학년 때는 한 학기당 15~19학점 정도 수강하는 것을 추천하며, 선택하고자 하는 학과의 졸업이수 학점을 미리 확인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홈페이지의 '교과과정' 탭을 보면, 자유전공학부에 개설된 교과목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Q 세부 전공선택은 언제, 어떤 식으로 진행되나요?
A

- 매년 11월 경 지도교수와 상담 후 희망 전공을 선택하게 됩니다. 국가고시 등과 관련하여 학과정원이 묶여 있는 학과 이외의 모든 학과를 자유로이 선택할 수 있습니다. (배정 불가 학과 : 한의과대학간호학과, 물리치료학과, 임상병리학과, 작업치료학과, 유아교육과, 미래라이프대학(평생교육))


- 2024학년도부터 학생들은 특정 교과목의 이수 여부나 취득 학점수와 상관없이 2개 학기 이수만 하면 학과 배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Q 자유전공학부는 어떤 취지로 만들어졌나요?
A

- 자유전공학부는 다른 학과와 달리 1년제로 운영되며, 1년간 자신에 적합한 전공과 진로를 설계하게 됩니다.


자유전공학부는 학생에게 전공 선택을 위한 유예기간을 부여함으로써전공 및 진로 탐색 시간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자유전공학부는 학생들의 전공 탐색 활동을 지원함으로써 자신의 능력과 적성에 걸맞은 진로를 설계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 자유전공학부는 폭넓은 융복합적 시야 위에서 본인이 선택한 전공 분야의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과목을 운영합니다. 





W3C(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