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중심의 민주주의대학 상지대학교
□ 상지대학교(총장 직무대행 유만희) FIND칼리지 자유전공학부(학부장 김정연) 학생들이 지난해 17일 한국창의력교육학회에서 주최한 「제5회 대학생 창의력 경진대회」에서 ‘용선이는 못말려’(장용선, 백승재, 장영훈, 김민우, 김성률, 양승모) 학생팀이 “나, 그리고 우리 상지대학생, 미래 사회를 위한 창의적 의자 및 책상”프로젝트로 최우수상을, ‘육회비빔밥(유쾌)’(신우용, 원준희, 윤정인, 이규배)학생팀이 “빈 강의실 찾기 어플”프로젝트로 창의적 아이디어상을 각각 수상했다.
□ 김정연 교수는 교수학습개발센터 교수지원 프로그램인 FIND 혁신적 수업모델 개발사업에‘학습자 주도의 플립러닝 및 프로젝트기반학습을 통한 디자인씽킹 기반의 문제 해결: 자기주도학습역량 및 창의융합역량 증진을 위한 팀 활동 성과’ 라는 과제로 자유전공학부 학생들과 「창의융합Ⅱ」 수업을 진행하여 학생들이 접하는 현장에서의 문제를 탐색하여 이를 해결하는 프로젝트기반학습(PBL)을 하도록 운영하였다.
또한 수업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해 상지 MDN 메이커스페이스, 학술정보원, 취업진로팀, 교수학습개발센터 등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을 연동하여 전공 및 비교과 연계활동을 하도록 하였다.
□ 김 교수는 교수학습개발센터장으로서 “앞으로도 다양한 교수역량 강화를 위해 질 높은 프로그램을 지원할 것이며, 이번 FIND 혁신적 수업모델 개발사업을 통해 학생들과 교외 경진대회 수상이라는 성과를 이루게 되어 센터장으로 뿌듯하다”고 소감을 밝혔다.
□ 자유전공학부는 2022학년도에 교내 다양한 전공 교수님과 기업, 공공기관 등의 전문가, 선배를 초청하여 진로 멘토링을 운영하여, 2학년 진급 후의 전공과 진로 선택에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나의 대학생활 에세이 장려상, 대학생활 진로 맵 공모전 최우수상, 사학혁신대학 공동 토론대회 장학금 수혜 등의 성과를 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