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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도 '긴축 재정'기조 이어져
  • 작성자전우재 기자
  • 조회수36
  • [등록금심의위원회 분석] 올해도 ‘긴축 재정’ 기조 이어져 등록금 8년째 동결… 입학금 19% 삭감 등록금심의위원회(등심위) 올해 기조도 ‘긴축 재정’이다. 운영 적자가 2017년 133억 원, 2018년 56억 원, 2019년 예상 77억 원에 달할 정도로 버는 돈보다 나가는 돈이 많아서다. 학생 수는 작년과 비슷하고, 등록금 인상을 억제하는 교육부 방침에 따라 등록금도 8년째 올리지 않았다. 버는 돈이 그대로라면, 결국 나가는 돈을 줄이는 수밖에 없다. 올해 등심위를 통과한 우리 대학 본 예산이 작년처럼 대학 운영에 꼭 필요한 필수 예산 위주로 편성된 건 그래서다. ■ 시설관리비 늘고 연구학생경비 줄어 우리 대학 올해 본 예산은 702억 원이다. 작년 740억 원 대비 약 5.14% 줄었다. 당초 670억 원대로 대폭 삭감도 논의됐지만, 폭을 완화하는 것으로 합의했다. 전반적인 예산 편성은 작년과 비슷하다. 다만 시설관리비가 늘고, 연구학생경비가 준 게 눈에 띈다. 시설관리비는 ▲건물 ▲전기 ▲소방 ▲통신 ▲기계기구 등 건축물, 장비, 조경 등을 관리하는 데 쓰는 돈이다. 올해 48억 원으로 두 배(98.5%) 가까이 올랐다. 캠퍼스 곳곳에 낡은 건물을 개선하기 위해서다. 기획예산팀 관계자는 “재정 상황 때문에 시설관리 예산을 그동안 절감한 면이 있다. 안전과 복지 때문에 더는 미룰 수 없어 이번에 대대적으로 개선하고자 늘렸다”며 “지금 예산도 부족한 지점이 있어 장기적, 순차적으로 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연구학생경비는 ▲연구 ▲장학금 ▲실험실습 ▲학생지원 등에 쓰는 돈이다. 올해 246억 원으로 작년보다 4.1% 줄었다. 연구비가 67.2%나 깎인 영향이 크다. 대학기관평가인증 통과를 위해 과거 모자란 연구비 실적을 만회하고자 작년 추경에서 연구비를 크게 책정했고, 올해는 다시 평년 수준으로 편성했다는 게 기획예산팀 설명이다. 총학생회, 단과대학 학생회, 동아리연합회 등 학생 자치기구 지원금도 15~18% 줄었다. 총학생회는 “학생 역시 상지대 구성원 한 단위로서 교내 재정 상황을 무시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삭감을 감수했다고 말했다. 학생 복지 관련 예산은 ▲화장실 비상벨 설치 ▲몰래카메라 전수조사 ▲와이파이 확장 및 보수 ▲강의실 환경개선 ▲학과 특색 동아리 지원 등이 책정됐다. (▶하단 기사 참고) 기획예산팀 관계자는 “재정 상황이 어렵다 보니 불가피하게 일부 학생활동 지원금을 줄일 수밖에 없었다. 대신 학생들이 요구해온 복지 사업 예산을 반영하려고 노력했다”고 말했다. ■ 학부 등록금 동결, 입학금 삭감해 올해 등심위는 지난 1월 17일(1차)과 지난 달 14일(2차) 두 차례 열렸다. 1차 등심위에서 학부 등록금을 동결하고, 교육부 지침 사항인 입학금 단계적 폐지를 따르고자 입학금을 66만 1천 원에서 53만 5천 원으로 약 19% 내렸다. 2차 등심위에서 대학원 등록금을 2.18% 올리고, 본 예산을 확정했다. 총학생회는 지난달 20일 임시 확대운영위원회에서 등심위 결과를 보고하며 “학생 복지와 관련한 필수 예산은 신규책정 또는 추가 책정해달라고 요구했다”고 말했다. #등록금심의위원회 고등교육법 제11조 2항은 “각 학교는 등록금을 책정하기 위하여 교직원, 학생, 관련 전문가 등으로 구성되는 등록금심의위원회를 설치·운영하여야 한다”고 규정한다. 우리 대학 등심위는 교직원 6명, 학생 5명, 동문 1명, 관련 전문가 1명 등 총 13명으로 구성된다. 전우재 기자
  • 2019-0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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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대학, 상지영서대와 합친다
  • 작성자전우재 기자
  • 조회수120
  • 교육부 승인… 내년 통합 상지대 출범 재정 안정과 대학 경쟁력 강화 기대돼 우리 대학과 상지영서대학교를 합친 통합 상지대학교가 내년 3월 1일 문을 연다. 통합 후 대학 이름은 ‘상지대학교’, 입학정원은 학부 2,255명이다. 당장 올해 입시부터 통합 입학정원을 적용하고자 대학 본부는 모집단위별 입학정원을 이번 달까지 확정하고, 이사회는 오는 9월까지 통합에 필요한 정관과 학칙 등을 개정할 예정이다. 지금보다 학생 수가 늘어나는 만큼 등록금 수입이 많아져 대학재정이 안정되고, 학사구조 혁신과 행정 체계 효율화로 대학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통합을 발판 삼아 ‘제2의 창학’으로 나아갈 전망이다. 교육부는 상지학원 이사회가 지난해 8월 제출한 우리 대학과 상지영서대 간 통폐합 승인 신청을 지난 1월 29일 받아들였다. 앞서 2017년 통폐합 승인 신청서 제출 당시엔 “임시이사 체제 법인이 통폐합을 신청할 권한이 없다”며 반려했는데, 정이사 체제 출범 후 다시 제출하자 승인 결정을 내렸다. 통합 논의 자체는 2007년 양 대학 간 통합합의서 조인으로 시작했다. 하지만 당시 대법원이 상지학원 정이사 선임이 무효란 판결을 내리는 등 학내 상황이 급변해 추진이 중단된 바 있다. 이번 통합 결정으로 우리 대학은 10년 넘은 숙원을 해결한 셈이 됐다. 교육부는 통합 승인 조건으로 교원·교지·교사수익용기본재산 확보율을 통합 편제가 완성되는 2023년까지 유지하고, 폐지 대학 재학생과 교직원 보호 조치 등을 성실히 이행할 것을 요구했다. 정대화 총장은 “교사확보율이 일부 부족한 점을 제외하면 나머지 지표는 이미 충족했다”며, 최근 설계에 들어간 신축 기숙사까지 2021년 말 완공되면 승인 조건을 채우는 덴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또 “상지영서대 학생들 수업권을 보장해 무사히 졸업하도록 당연히 잘 이끌 것”이라며 상지영서대 재학생 보호 계획과 휴학생 학습권 보장 조치를 수립하겠다고 말했다. 통합 후 입학정원은 2,255명, 편제정원은 8,755명으로 지금보다 약 25% 늘어난다. 그만큼 등록금 수입이 증가해 매년 60억 원대에 이르는 재정 적자를 해결할 것으로 본부는 기대하고 있다. 학사구조 혁신과 특성화 강화로 교육 경쟁력과 서비스 질을 높이고, 행정 체계를 개혁하고 효율화해 경영합리화와 규모의 경제 실현까지 노리겠다는 계산이다. 정대화 총장은 “통합은 전적으로 학생들에게 더 질 좋은 교육서비스와 충분한 활동을 지원하고자 추진하는 것”이라며 “새로운 전공 체제를 확보하고, 4차 산업혁명에 부합하는 전공 체제로 갈 수 있는 아주 좋은 기회”라고 말했다. 본부는 당장 올해 수시 및 정시 모집에 반영할 모집단위별 입학정원을 이번 달까지 확정하고자 교수, 학생 등 구성원 의견을 수렴 중이다. 전우재 기자
  • 2019-0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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