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POPUP ZONE
POPUP ZONE
닫기

상지대학교

닫기
상지대학교 상상하는대학, 상지 / CATCH YOUR DREAM

국제광산수협회(IMWA) 2026 국내 조직위, 정선군 현지 실사 성공적 완료

작성자신민수  조회수151 등록일2024-07-03

IMWA 2026 대회, 정선 하이원리조트에서 개최 예정

광산수 활용방안 논의, 도내 폐광지역 자원 재활성화 방안 집중 논의

 

상지대학교(총장직무대행 유만희)는 지난 1일부터 2일까지 이틀간, 강원관광재단과 함께 국제광산수협회(International Mine Water Association, 이하 'IMWA') 2026년 대회의 정선 개최를 위한 현지 실사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40여 개국, 66개 학교, 연구소와 기업을 회원으로 보유 중인 ‘IMWA’는 매년 정기총회를 통해 광산수 처리 및 활용 방안을 연구하고 논의하는 단체로, 이번 IMWA 2026 유치는 강원특별자치도, 정선군, 강원관광재단, 상지대학교, 한국광해광업공단, 한국자원공학회, 한국지질자원연구원 등 여러 기관의 긴밀한 협업으로 이루어졌으며, 올해 4, 미국 모건타운에서 개최된 IMWA 총회에서 정선군이 개최지로 선정되는 쾌거를 이뤄냈다.

 

금번 진행된 현지 실사는 자원 공학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국내 조직위원회가 정선군을 중심으로 IMWA 2026이 개최될 주요 장소들을 방문하고 실사를 진행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현지 실사 기간 동안 국내 조직위원회는 정선군청과의 업무 협의를 통해 성공적인 IMWA 2026 개최 방안 및 정선군 MICE 산업 활성화를 논의했으며, 하이원리조트, 화암동굴, 영월 고씨굴 등을 방문하며 대회 개최를 위한 시설 점검과 세부 계획을 마련했다.

 

국제광산수협회 정기총회는 20267, 5일간 정선 하이원리조트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본 정기총회는 44개국 약 400명이 광산수 관련 학자와 전문가들이 정선에 모여 다양한 주제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IMWA 2026 정선 유치를 통해 정선군은 광산수 관리 및 폐광지역 자원 활용 방안에 대한 국제적인 논의를 이끌어갈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총회 유치를 통해 정선군 내 약 12억원의 생산유발효과와 11명의 취업유발 효과를 발생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김덕민 상지대학교 건설환경공학과 교수(IMWA 2026 국내 조직위원장)"도와 정선군의 적극적인 협조로 이번 유치가 가능했다", "2026년 대회는 관광산업뿐만 아니라 도내 폐광지역 자원 활용 방안을 논의하는 등 실질적인 현안을 해결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