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POPUP ZONE
POPUP ZONE
닫기

상지대학교

닫기
상지대학교 상상하는대학, 상지 / CATCH YOUR DREAM

상지대, 2024 대한상공회의소 포브스 사회공헌 대상 선정

작성자신민수  조회수1,108 등록일2024-03-28

2025년 개교 70, 글로컬대학의 책무를 다하는 상지대학교

 

상지대학교(총장직무대행 유만희)28일 대한상공회의소와 중앙일보에서 주최한 ‘2024 대한상공회의소·포브스 사회공헌 대상지역사회공헌 부문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2025년 개교 70주년을 맞이하는 상지대학교는 사회적 책무와 지역혁신을 주도하는 공영대학으로서 지역사회와의 협력 및 지역 상생 발전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2020년 교육기부거점센터 운영을 기점으로 2023년은 사업을 확대하여 교육기부 거점지원센터로 운영 중인 상지대 강원충청권 교육기부 거점지원센터는 권역 내 청소년의 창의역량 개발 및 교육 양극화 해결을 위해 노력 중이다. 특히 대학-기관 공동 창의역량개발 프로그램을 늘봄학교 및 모델학교에 비영리로 제공하는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며 202312월에는 한국과학창의재단 주최 전국 거점지원센터의 교육기부 최종 평가에서 2년 연속 매우 우수로 선정되기도 했다.

 

한국과학창의재단이 추진하는 ‘2024년 디지털 새싹 사업 주관기관으로 4년 연속 선정된 디지털 새싹 사업은 일반계교, 늘봄학교, 마이스터고, 다문화가정 등 교육권으로부터 소외된 학생들의 SW·AI 교육의 격차를 최소화하기 위해 타 교육대학과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강원충청권 학생들의 디지털 역량 수준 및 소외 지역 학생들의 교육 격차 해소에 큰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 「상지대로 탄탄대로는 상지대에서 운영 중인 고교-대학 연계 프로그램으로, 고등학생들이 상지대에 직접 방문하여 전공 체험을 진행할 수 있는 교육 방식이다. 간호학과 군사학과 만화애니메이션학과 산업디자인학과 등 17개 학과의 개성 있는 학과별 전공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자신의 진로를 탐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중이다.

 

관내 운영 중인 발달장애인통합지원센터는 장애학생들의 대학 생활에 필요한 편의 지원 및 고등교육 기회를 확대하고 비장애인들과 통합교육을 시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관이다. 본 센터는 상지대 체육학부 태권도전공과 협력하여 태권도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한편 다양한 학과와 연계하여 질 높은 전문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함으로써 발달장애 학생들의 의사소통 및 자립성 강화, 발달장애인과 가족의 삶 증진과 더불어 지역사회 참여 도모 등 다양한 발판을 마련하고 있다.

 

교내에 헌혈센터가 설치된 상지대는 참여율이 저조한 혈액 공급을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고 학생과 교직원들이 주기적으로 헌혈 활동을 이어나가는 중이다.

 

사회 문제로 대두되는 노인 문제에 대해서도 상지대는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미디어영상광고학과는 노년층의 디지털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2022 대학 및 지역사회 연계 미디어 리터러시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스마트폰과 각종 디지털기기에 익숙지 않은 장노년층에게 디지털기기를 능동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1:1 맞춤형 교육을 진행함으로써 노인 디지털 문맹 해결에 적극 참여했다. 상지대사랑나눔봉사단과 산학협력단은 매년 겨울 우산동과 태장동 등 지역사회 노인을 대상으로 연탄나눔 봉사활동과 김장나눔 행사를 진행하여 독거노인 및 노인 고독사 해결 등 다양한 노인 문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지역상권 활성화 문제도 적극적으로 해결 중이다. 원주시 도시재생을 위해 상지대는 MZ세대 사이에서 유행 중인 하이볼을 중심으로 다양한 세대가 함께 즐길 수 있는 원주 하이볼축제를 개최함으로써 지역 축제의 기반 마련 및 우산동 상권 활성화에 크게 기여했다.

 

유만희 총장직무대행은 각계각층의 기관이 우리 사회 각 분야의 발전에 공헌할 수 있도록 계기를 마련하고 그 노력의 결과를 전달하는 자리에 우리 상지대학교가 선정되어 매우 기쁘다, “202570주년을 맞이하는 상지대학교는 향후 민주주의/환경주의/지역중심교육이념을 중점으로 민주시민을 육성하고 창의적인 인재양성을 통해 사회변화와 발전·공헌을 목적으로 교육에 매진할 것이며, 상지대가 사회공헌의 한 축이 되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