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상지대학교 경찰법학과

상상하는 모든 것을 이룰수 있는 대학

학생중심의 민주주의대학 상지대학교

서브비쥬얼 이미지

소개 및 교육목표

경찰법학과 Department of
Police & Law
학과소개

우리 경찰법학과/법학과는 다양한 커리큘럼의 학부 과정과 일반대학원의 석사 및 박사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현대 사회의 삶은 법에 의한 삶이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 경찰법학과/법학과에서 학생들로 하여금 법적 사고력을 배양하고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하도록 함으로써 국가와 사회발전에 기여하는 인재를 양성하겠습니다. 나아가 경찰학/범죄학/법학 교과목 개발 및 실무를 적절히 조화시켜 현실에 잘 적용할 수 있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전공분야설명
가. 경찰전공 소개

경찰전공은 공공의 안녕과 질서 유지에 이바지할 수 있는 훌륭한 인성과 지성을 겸비한 공안 분야 전문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학생들이 적성에 맞는 진로를 찾아갈 수 있도록 1학년 때부터 체계적이고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마련한 맞춤형 교육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의 진로 탐색을 위해 강원지방경찰청, 국립과학수사연구원, 법원, 교도소, 국가정보원 등 미래의 직업에 대한 다수의 견학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더불어 학생들이 실제 진로 역할을 체험할 수 있는 캠퍼스 폴리스 및 범죄피해자지원 봉사활동 프로그램 마련에 힘쓰고 있습니다.

나. 법학전공 소개

법학은 인간사회에서 바르게 사는 원리와 지식을 탐구하는 학문 분야로서 "정의(正義)의 학문"이라고 불립니다. 동시에 복잡하고 다양한 현실사회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법률문제를 해결하는 기본방식을 학습하는 학문입니다. 따라서 법학전공에서는 학생들로 하여금 법률적 소양과 아울러 사회과학적 지식을 갖추도록 하고 나아가 정치, 관료, 학문, 산업 등 사회 전 분야에 걸친 훌륭한 인재의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이에 우리 법학전공에서는 법제사, 법철학, 법사회학과 같은 기초법 및 헌법, 형법, 행정법, 국제법 등의 공법분야와 민법, 상법을 중심으로 하는 사법분야, 사회적 요청에 따라 나타나는 사회법률분야인 경제법, 노동법, 사회보장법 등의 법학과목을 개설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하여 각 전공분야의 권위 있는 전임 교수진의 철저한 지도아래, 강의실 안에서 뿐만 아닌 모의재판 및 현장견학과 같은 실습을 통하여 구체적인 법률문제의 해결에 대한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교육목표

경찰법학과/법학과는 민주법치국가의 시민으로서 필요한 기본적인 법적 소양을 함양하고, 학문적, 실무적 필요에 부응하는 전문분야 법학 교육 및 경찰 인재 양성 교육을 함으로써 인권 존중과 정의의 이념을 실천하는 양식 있는 사회인 및 유능한 법률전문가, 경찰공무원 및 공안직 공무원을 양성하는 것을 교육의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21세기 국제화, 지식정보화사회에서 다양한 사회의 기대를 선도할 창의적이고 미래지향적인 법률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하여 전문적인 법률 지식을 교육하고 사회에서 발생하는 구체적인 법률문제 해결에 대한 훈련을 목표로 하고 있다.

W3C(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