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상지대학교 조경산림학과

상상하는 모든 것을 이룰수 있는 대학

학생중심의 민주주의대학 상지대학교

서브비쥬얼 이미지

공지사항

산림과학과 학부생 이승민, KCI저널 산림과학회지 논문 게재

작성자신승호  조회수1,113 등록일2023-01-18

상지대학교 산림과학과 학부 4학년 이승민 학생이 탄소흡수 관련 연구로 KCI 저널인 한국산림과학회지 202212월호에 비파괴적 수간석해를 통한 원주시 주요 가로수 4수종의 지상부 상대생장식 개발논문을 게재하였다.

 

이승민 학생의 논문은 국가 온실가스 인벤토리 LULUCF 항목중 정주지 항목의 보고가 이루어지지 않는 현황에 대해서 기초자료를 만들고자 원주시 가로수 4수종을 대상으로 지상부 재적 상대생장식을 개발한 것이다. 레이저 덴드로미터를 이용하여 비파괴적인 수간석해를 진행하였으며 흉고직경을 이용한 재적 상대생장식과 흉고직경과 수고를 이용한 재적 상대생장식을 개발하였다. 또한 원격탐사를 통해 수관면적을 이용하는 연구에 있어서 도시림 관리에 의해 수관면적의 변화가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지 알기 위해 수관면적에 대한 흉고직경 상대생장식을 도출하여 분석하였다.

 

해당 논문은 국가 온실가스 인벤토리 작성에 있어 지역별 정주지 바이오매스 탄소흡수량을 추정하기 위한 기초자료와 도시림 관리에 의한 수목의 변화를 모니터링하는 자료가 될 것이다. 이승민 학생의 연구 결과는 환경보존에 있어서 도시림의 탄소중립을 위해 필요한 기초자료가 될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는 국토교통부 국가연구과제 온실가스 저감을 위한 국토도시공간계획 및 관리기술 개발(북부권 국가 배출흡수계수 개발)”의 일환으로 수행되었다.

 

이승민 학생은 Youtube ‘윤태경 상지대학교 교수채널을 통해서 논대리라는 컨텐츠로 해당 논문을 소개하였다. 이승민 학생은 앞으로 상지대학교에서 석사과정을 이어갈 것이며 탄소중립을 위해 연구하고 좋은 소식을 지속해서 보내올 것이다.

 

논문 링크: https://doi.org/10.14578/jkfs.2022.111.4.502

Youtube 링크: https://www.youtube.com/watch?v=Ii9uAvNce-Q&t=904s

W3C(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