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중심의 민주주의대학 상지대학교
□ 상지대학교 임상병리학과 김가은 연구원이 김은정 교수님의 지도 아래 수행한 “Association between TG Genetic Polymorphisms and Thyroid Diseases” 논문이 2025년 3월 KCI 등재 학술지 Korean Journal of Clinical Laboratory Science (57권 1호)에 게재되었다.
□ 이번 연구는 한국인 집단에서 TG 유전자의 단일염기다형성(SNP)과 갑상선 질환 간의 유전적 상관관계를 분석한 것으로, 총 104개의 SNP 중 28개가 유의미한 연관성을 나타냈으며, 이 중 rs2248346이 가장 유의한 결과(P=5.30×10&pe_My;3)를 보였다. eQTL 및 sQTL 분석을 통해 특정 SNP들이 유전자 발현 및 RNA 스플라이싱 조절에 영향을 미침을 밝혀내는 등, 갑상선 질환의 병태생리학적 기전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였다.
□ 김가은 연구원은 1학년부터 FRS 연구동아리 활동을 통해 연구 경험을 쌓았으며, 학부 재학 중 재학생 최초로 유색감자 홍영에 의한 역형성갑상선암세포 SNU-80의 in vitro 효능 평가로 BSL 학술지에 단독 제1저자로 게재한 바 있고, 또한 현재 Eupatilin의 항암효과 관련하여 SCI급 논문게재를 준비하고 있다.
□ 김가은 연구원은 “학부 1학년 때부터 연구에 흥미를 느껴 활동을 시작했고, 한 사람의 진정성 있는 연구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곁에서 이끌어주시고, 언제나 믿어주신 김은정 교수님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이번 유전체 연구는 새로운 도전이었고, 교수님과 함께 끊임없이 고민하며 만들어낸 성과이기에 더욱 뜻깊습니다. 학부 시절 논문 게재의 경험이 저에게 연구의 재미를 알게 해주었다면, 이후 다양한 주제의 연구를 접하며 연구가 지닌 복합성과 깊이를 점차 이해하고 그 의미를 더 크게 느끼게 되었습니다. 앞으로도 진실되고 정직한 태도로, 질문하고 탐색하는 연구자가 되겠습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 김은정 교수는 “이번 논문은 김가은 연구원이 연구원으로 참여하며 모든 데이터 분석과 결과 해석에 주도적으로 참여한 성과입니다. 학부 시절부터 성실함과 꾸준함이 돋보였던 학생이 연구자로 성장해가는 모습을 함께 지켜볼 수 있어 매우 뜻깊습니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