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POPUP ZONE
POPUP ZONE
닫기

상지대학교

닫기
상지대학교 상상하는대학, 상지 / CATCH YOUR DREAM

사회적경제학과, 제3회 리빙랩과 젠더포럼 in 원주 개최

작성자이주엽  조회수508 등록일2021-01-14

상지대학교 사회적경제학과(학과장 김형미)와 협동사회경제연구원이 주관한 <3회 리빙랩과 젠더 포럼 in 원주>ZOOM 웨비나로 112일 열렸다.

 

지난해 9, 전국에서 활발하게 진행되는 리빙랩 활동 중 여성들의 활동과 연구에 초점을 둔 첫 번째 리빙랩과 젠더 포럼이 서울에서 열린 후, 11월 경남 마산에서 두 번째 포럼이 열리고, 이어 상지대에서 제3회 포럼이 개최된 것이다.

 

이번 포럼은 방정균 대외협력처장의 개회사로 시작되어 사회적경제와 생활운동에서의 여성 리더십, 어떻게 확장할 것인가?’는 주제를 다뤘다.

 

발표는 신하영 다양성임팩트연구소 소장, 양진운 연세대 미래캠퍼스 교수, 토론에 권현지 원주 공동육아 소꿉마당 어린이집 교육이사, 김소민 농업회사법인 일구팔삼 대표, 김유미 원주아이쿱 이사장, 우순자 원주생협 이사장, 임소연 숙명여대 교수, 조성기 원주한살림 이사장이 참여했다.

디지털 사회혁신과 젠더 분야 연구자이자 실천가인 신하영 소장은, 지역사회혁신의 현장에서 여성들의 참여와 리더십의 고도화에 필요한 과제를, 양진운 교수는 춘천 석사천의 소셜 리빙랩 사례인리틀 포레스트를 통한 지역사회와 주민의 변화를 발제로 풀었고, 원주 3대 생협의 이사장들은 여성 조합원들이 대부분인 소비자생활협동조합의 조합원 활동이 지역문제해결을 위한 활동으로 이동, 전환할 가능성을, 권현지 이사는 원주시 서곡 마을에서 공동육아와 부모들의 관계망을 만들어가는 사례, 귀농인 김소민 대표는 농촌의 어르신과 청년들에게 공감과 참여를 이끌어낸 실천사례를, 임소연 교수는 젠더 연구자의 관점에서의 소견을 밝혔다.

 

토론은 국내에서 리빙랩의 저명한 연구자이며 전파자인 송위진 과학기술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이 좌장을 맡고, 성지은 한국리빙랩네트워크 PD리빙랩과 젠더포럼, 2021년 포부와 전망이란 제목으로 총평을 하는 것으로 마무리가 됐다.

 

이 포럼은, 상지대학교 사회적경제학과 및 협동사회경제연구원, 원주여성인력개발센터, 위드커뮨협동조합, 그리고 원주 시내 3개 생협인 원주생협, 원주아이쿱, 원주한살림과 한국리빙랩네트워크가 주최하고, 상지대학교와 과학기술정책연구원이 후원하여 진행되었으며, 35명이 실시간 접속하고 사회적경제 인터넷 언론인 <이로운넷><라이프인>에서 취재했다.